분노의 챔질

[낚시] 릴의 올바른 이해와 관리방법 [릴선택] 본문

낚시/낚시지식

[낚시] 릴의 올바른 이해와 관리방법 [릴선택]

분노의블로그 2010. 3. 24. 08:19
반응형


1. 스피닝릴의 종류  

1) 드랙릴
스피닝릴에는 드랙릴과 LB릴이 있는데, 초보 조사님들은 주로 드랙릴를 먼저 사용하고 LB릴을 나중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드랙릴은 드랙조절에 의하여 자동적으로 줄이 풀려 나가고 원투시에도 편리 하기 때문이다.

2)구형 LB릴
구형 LB릴은 대물이 물었을때 브레이크레버를 작동 시켜 순간 대처 능력은 뛰어나지만, 릴 뒤 부분의 역회전 방지시스템을 작동 시키고 레버를 사용하여 대물과의 한판 승부를 벌려야 하기 때문에 오판하면 대물과의 한판 승부가 실패할 경우가 있다. 또한 원투시에 레버에 의하여 줄 걸림이 생길 수 있다.

3)신형 LB릴
최근 생산되는 신형 LB릴은 드랙릴의 장점과 접목되어 2가지 릴의 만남으로 제작되어 출시되고 있으며 원터치 브레이크로 되어 있어 매우 편리하나, 손에 익지 않으면 불편 함이 더 있음을 초보조사님들은 기억 하세요

릴의 선택은 개인 취향에 따라 전문가의 조언이 꼭 필요합니다.

2. 스피닝 릴의 일반적인 개론
릴은 릴 찌 낚시에 있어서 찌, 낚시대와 더불어 바다낚시의 조과를 극대화 할 수 있게 해 주는 가장 기본적인 장비 중 하나 입니다.

가.릴의 기본적인 요소
1) 원투성
민장대로 공략할 수 없는 원거리나 깊은 수심을 반유동이나 전유동으로 탐색하기 위하여 베일을 열고 멀리 던지는 기능 입니다.

2) 스플 기능
현장 상황에 맞는 대처능력으로 릴링과 펌핑으로 줄을 터트리지않고 제압하는 풀고 감아주는 스플 기능이 있습니다.

3) 경량성
  장시간하는 릴찌낚시는 릴의 무게가 부담없는 경량화 된 제품 이어야 편리 합니다.

나. 가격
가격은 15만원에서 30만원정도 되어야 중품으로 기능성이 있습니다.
초보자도 릴 관리에 신경 쓸 생각이라면 중품이상의 우수한 장비를 구입하는것이 좋습니다.
중 저가품의 릴에는 예비스플이 없는경우가 있는데, 조금 가격이 비싸더라도 예비스플이 있는 제품을 구입하세요

다. 릴의 선택
L B 릴은 드랙릴이 완전히 익숙해지고 많은 현장 경험을 익힌후 릴의 성능에 대하여 완전히 파악한후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처음부터 LB 릴을 사용 하는 것은 고려 해보아야 합니다.

라. L B릴과 드랙릴의 차이점
  LB 릴과 드랙릴은 브레이크레버와 드랙에서 차이가 납니다. 본질적인 차이는 드랙 기능 조절 방식에서 나타난다.
LB릴은 릴에 달린 레버를 조절하는 힘에 따라 원줄을 풀어주는 정도가 순간적으로 달라지기도 하고 원줄의 풀림이 정지 되기도 합니다.
드랙릴은 스풀에 달린 드랙을 어떻데 조절해 놓는냐에 따라 원줄이 풀려나가는 정도가 달라집니다. 두 릴은 각각 서로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 종류가 더 좋다고 말하기는 사용 하는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3.스피닝 릴의 구입과 관리

가. 스피닝 릴의 경량화
너무 무거운 릴은 릴 찌 낚시에 피로감을 줍니다.
릴 찌낚시는 장 시간 낚싯대를 들고 있어야 하기에 릴이 가벼워야 낚시가 덜 피로 합니다. 릴이 작고 경량화 된것은 휴대하기도 편리하고 사용하기도 편합니다.

나. 릴의 크기 선택
감성돔 낚시의 릴은 원줄 2.5호 150m와 3호를 140m 정도 감을 수 있는 2500번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간혹 3호줄을 150m 감을 수 있는 3000번도 사용됩니다. 2500번, 3000번, 4000번의 의미는 릴의 크기를 의미하며 원줄을 감는 스풀 구경과도 관계가 깊습니다.
4000번이면 4호줄 150m정도 감깁니다. 숫자가 클수록 릴의 스플구경과 릴의 크기가 커집니다.

다. 스피닝 릴의 관리및 점검

1) 출조후의 릴 관리
릴을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낚시 갔다온 후에는 정비를 해야 합니다.
바다물은 염화나트륨의 성분이 있어서 부식을 가속화 시키는 성질이 있습니다.
낚시를 다녀온 직후 민물로 몸체를 씻어주고 그늘에 말리고 정비하는 습관을 갖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2) 릴 보관요령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스풀을 분리해 따로 보관해야 몸체와 스풀 사이에 녹이 슬지 않습니다. 이때 스풀을 민물에 행군 다음 그늘에 말린후 보관하면 원줄도 오래 사용할 수 있고 스풀 수명도 늘어납니다. 그리고 핸들 즉, 손잡이도 분해해서 민물로 씻어 주고 기름을 칠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고장이 나고 핸들이 접히지 않는 경우가 생깁니다.

라. 릴 전용 오일 사용및 주의사항
릴 본체는 식물성 기름및 엔진오일을 사용 할수 있으나, 릴 내부는 전용 릴 오일을 반드시 사용 해야 합니다.
릴의 보관은 출조가 많은 사람은 6개월에 한번, 적게 다니는 사람이라도 1년에 한번은 릴을 분해해 릴 오일을 보충해 줘야 하는데 세부적인 릴 분해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반응형

'낚시 > 낚시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트라포트 안전수칙  (0) 2010.03.25
[낚시] 릴 오일 및 그리스 주입부분  (0) 2010.03.24
[낚시] 어류도감  (0) 2010.03.23
[낚시] 잡어모음  (0) 2010.03.17
[낚시] 수심별 찌의 사용  (0) 2010.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