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의 챔질

벵에돔과 긴꼬리벵에돔 본문

낚시/기법

벵에돔과 긴꼬리벵에돔

분노의블로그 2010. 4. 2. 08:49
반응형

사진출처 : 국립수산원

농어목 황줄껌정이과의 바닷물고기이다. 연안에서 해조류를 갉아 먹는다. 주로 낚시로 잡으며, 회로 먹는다.

학명  
Girella punctata
분류  농어목 황줄껌정이과
크기  최대 몸길이 60cm
체색  어두운 흑갈색
산란기  2∼6월
서식장소  암초 또는 자갈이 많은 연안의 해초가 무성한 곳
분포지역  우리나라의 동해와 남해, 제주도 연안 해역, 일본 중부 이남, 동중국해, 타이완 근해
방언  구릿, 구로, 구로다이, 깜정이, 깜정고기, 흑돔
일본어명  메지나(メジナ)

몸이 검다고 하여 전남에서는 깜정이, 깜정고기, 경남에서는 흑돔, 구로, 구로다이, 제주도에서는 구릿이라고 불린다. 오팔 같은 푸른 눈을 가지고 있다 하여 미국에서는 'opaleye'라고 불리며, 일본에서는 눈이 머리 앞쪽에 위치한다는 뜻, 또는 어릴 때 떼지어 노는 모습을 상징하는 뜻의 메지나(メジナ)라고 불린다.
몸길이는 50~60cm까지 자란다. 몸은 타원형으로 납작하며, 주둥이는 짧고 그 앞 끝은 둔하다. 이빨 끝이 세 갈래로 갈라져 있어서 갯바위에 붙어 있는 해조류를 긁어 먹기에 적합하다. 몸은 전체적으로 매우 어두운 흑갈색을 띠며 배 부분은 약간 밝다. 몸은 빗모양의 비교적 큰 비늘로 덮여 있으며, 각 비늘에는 검은 점이 있다. 지느러미는 검은색이고, 꼬리지느러미의 뒷윤곽은 어릴 때는 거의 직선이지만, 자라면서 안쪽으로 약간 오목하게 들어간다.
연안성 어종으로서 암초 또는 자갈이 많은 지역의 해초가 무성한 곳에 떼를 지어 서식하며, 수온 18~25℃ 정도의 따뜻한 바다를 좋아한다. 수면 근처에서 생활하는 아주 어릴 때에는 동물성 플랑크톤을 먹다가 1cm 가량으로 자라면 부드러운 해조류를 먹기 시작한다. 1년생 이상은 해조류뿐만 아니라 갯지렁이, 게, 새우 등 소형 동물도 먹는 것으로 추측되지만, 초식성인지 육식성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많다. 산란기는 2∼6월로 추정되며, 산란기 중 1회만 산란한다.
여름철에 많이 잡히지만, 큰 것은 늦가을부터 이른 봄에 잡힌다. 주로 낚시로 잡으며, 맛은 겨울에 가장 좋다.

긴꼬리벵에돔

사진출처 : yebisfc.com

學名 : Girella melanichthys
日名 : 구로메지나(クロメジナ)
특징 : 아가미뚜껑에 비늘이 있고(벵에돔은 없다), 벵에돔보다 꼬리가 길면서 약간 오목한 형태의 끝이 뾰족하다. 예전에는 검정벵에돔이라 부르기도 했다.


긴꼬리벵에돔과 벵에돔의 식별은 대개 아가미, 꼬리 체고등으로 구별한다.

반응형

'낚시 > 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찌의 잔존부력과 입질의 형태  (0) 2010.04.02
벵에돔의 습성과 테크닉  (0) 2010.04.02
동해 감성돔 낚시의 이해  (0) 2010.04.01
감성돔 미끼 및 먹이습성  (0) 2010.03.31
감성돔 낚시 조건  (0) 2010.03.31